본문 바로가기

gejoe 의 성장/episode 1_책

완전한 자유? 역행자中프롤로그 , 자청지음

728x90

       인생에도 공략집이 있다면

*3000만원이 익명으로 입금되었습니다
."어린 시절, 게임을 하다 보면 레벨 높은 아저씨들이 부리웠다. 그들은 손쉽게 몬 스터를 해치우고 돈을 벌었다. 심지어는 가만히 있어도 돈이 불어났다. 비록 사이버머니였지만 어린 내 눈에는 가장
부러운 사람들이었다. 지독히 가난하고 열등했던 나에게 게임 세상은 유일한 도피처였다. 하지만 도망친 그곳에서도 부러운 사람이있었다.그리고 20년의 시 간이 흘렀다. 나는 정말 운 좋게도, 아무 일하지 않고 가만히 있어도 수억 원의 돈을 벌어들이고 있다. 지난달에는 일면
식도 없는 청년 3명이 각각 1000만 원씩 나에게 고맙다며돈을 보냈다. 내 블로그 글을 보고 경제적 자유를 얻었다며 감사
함을 표현했다.

뭔 놈의 책이 시작하자마 자 돈얘기냐고? 이게 이 책의 주제냐고?
아니다. 분명 돈은 인간에게 필수적인 요소다. 하지만 나는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고 믿는다. 그건 바로 인생으로
부터의 자유다. 나는 대단한 사업가도 아니고, 재벌만큼 돈이 많은 것도아니
고, 수재도 아니다. 하지만 나는 최하층에 서부터 시작해 특별한 방식으로 완전한
자유를 얻었다.나는 평범한 사람이 고단 한 인생으로부터 완벽한 자유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이론화하고 싶었다. 그리고 이제 말할 수 있다. 평범한사람이더라도 `역행자 7단계 모델'을 알게 되면 돈,시 간, 정신으로부터 자유를 얻을 수있다고.

학창 시절 내내 나의 인생은 3개의 큰 벽으로 가로막혀 있었다.
공부, 돈, 외모. 학교 골찌이자 인생막장
인 나는 이 벽들에 갇힌 채 좀비처럼 아무 생각 없이 살아갔다. 누구를 질투해본 적 도 없다. 그거 아는가? 너무 격차가 크면 질투라는 감정 자체가 생기지 않는 다는
거.
나는 나 자신을 너무나 열등한 존재라 믿었다. 인생에 어떤 희망도 없었으며, 죽을 때까지 월 200만 원 이상 벌수없을 거라확신했다. 내 꿈은 오로지 반월공단 공장에 취직한 후 원룸에서 살며 평생 게
임만 하는 삶이었다. 나는 현실이 싫었고 게임 속세상이 너무좋았다. 실제로 중고 등학생 때는 깨어 있는 시간을 모두 게임 만 하며 살았다. 언젠가TV에서 책상 앞에 무려 다섯 끼 분량의 설거지 거리를 쌓아 놓고 폐인처럼 게임하는 사람을 본 적이 있는가? 그게 정확히 나였다.
성인이 됐는데도 아르바이트 자리 하나 얻을 수 없었다. 문제가 있었다. 심한 여 드름에 뿔테 안경. 체크무늬 셔츠. 사람 눈도 못 쳐다보는 상태였다. 그런 사회부 적응자를 받아줄 사장님은 없었다.
그러던 나에게 기적이 하나 일어났다.
그전까지는 글 읽는 걸 참 싫어해서 책도 멀리하는 편이었는데.어떤 책 한 권을 읽게 되었다. 책을 집어 든 이유도 참 단순했다. 인간관계에 서툴러서 사람들 과 잘 어울리지 못하니, 책을 읽으면 대
화를 잘하게 되지 않을까 싶어서 대화법 책을 고른 것이다. 책 내용도 별다른 건 없었다. 경청의 중요성을 강조한 책이었 는데. 책에서 알려준 대로 사람들 애기를 잘 들어주고 반응해주니까 점점 그들의
태도가 달라지는 게 느껴졌다. 그전까지는 나를 잘 끼워주지 않던 사람
들도 자연스럽게 나랑 이야기하는 걸 좋 아하기 시작겠다.오히려 나한테 고민을 털어놓는 걸 더 편하게 느끼는 것 같았다. 그때 나는 하나의 희망을 보았다. '게임처럼 인생에도 공략집이 있구나.'
나는 그 후로 여러 치트키들을 점점 더 많이 익히게 된다. 이 지식들 덕분에, 절대 넘을 수 없는 벽이라 느꼈던 공부,돈
외모 레벨을 완전히 바꿀 수 있었다. 인생은 지옥이 아니었다. 영원히 바꿀 수
수 없는 게 아니라, 계속 레벨업할 수있는 재미있는 게임이었다.온라인 게임보다 더 신나는, 미치도록 재밌는 게임이었다.
3개의 벽은 점차 허물어져갔다. 인생에도 공략집이 있다는 걸 믿고 치트 키들을 획득하면서 인생은 혁신적으로 변해갔다. 4년이 지나자 매달 3000만 원이라는 거금이 들어오기 시작했다. 그 후 더많은 경험치를 쌓아 30대 초반이 되었을 때는 아무 일을 하지 않아도 월 1억씩 버는 자동 수익이 완성됐다. 다시 몇 년이 지난 지금,나는 '이보다 행복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며 매일아침을 맞이하고있다.

◦ 나는 요즘 아침에 일어날 때마다 '이 모습이 나라고? 말도안 돼'라고 생각한다. 외모 콤플렉스에 시달리던 과거의 나는 없다. 테니스, 클라이밍, 배드민턴, 골프, 자전거 등 재밌는 운
동을 하며 만족스러운 삶을 살고 있다.

◦ 제주도에서 2주간 머물며 역행자 확장판을 썼다. 수익자동화 덕분에 거의 일을 하지 않고도 며칠 만에 1억 원을 벌어들였다. 내 계좌에는 수십억 원이 굴러가며, 돈이 돈을 벌어주는 상태가 되었다.
◦무일푼으로 창업한 내 회사는 130 여 명의 정직원과 인턴,아르바이트생
생으로 돌아간다.이상한마케팅,아트
라상, 프드프등 6개의 사업체는 내가 없어도 자동으로 돌아간다.
◦얼마 전 강남 한복판에 창업한 '욕망의북카페' 루프톱에서 커피를 마시며 하루를 시작한다. 밤에는 최근 개업한 청담동에 있는 인피니 위스키 바에 가서 사람들과 대화를 나눈다.
◦ 나는 단순히 경제적 자유를 넘어 시간으로부터의 자유를얻었다. 일류 사업가나 부자들에 비해서 돈은 부족 하지만 자유로운 시간만큼은 그 누구 보다 많다.

나는 인생의 공략집이라고 생각한 이 특별한 방법들에 '역행자7단계모델' 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이 책엔 내가 겪은 10년의 시행착오를 3년으로 줄일 수 있는 모든 치트키가 담겨 있다. 타임머신
이 있다면 10년 전의 나에게 이 책을 꼭 전해주고 싶을 정도다. 내가 이것들 중 일부라도 알았더라면 그렇게까지 고생하 진 않았을 텐데, 멀리 돌아가진 않았을 텐데, 휠씬 더 빨리 자유를 찾았을 텐데
싶다. 뭐 어쩔 수 없다. 나 대신 당신이라
도 이 책을 읽고 지름길을 밟길 바란다. 행복해지길 바란다. 그게 내가이 책을 쓴이유다. 내가 이 책의 수익금 전액을 기부하는 이유도 별 다른 게 없다. 전액
기부하는 책이라는 이미지 때문에 한 사람이라도 더 이 책을 읽고,인생이 완전히 바뀌길 기대할 뿐이다.

                 역행자 7단계 모델

부자가 되는 법이 담긴 책. 자기계발 책, 부동산 책을 아무리 읽어도 변화가 없는 이유는 간단하다. 단계를 차례대로 밟지 않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축구를 잘하 기 위해선 경기에서만 열심히 할게 아니
라 기본적인 근력을 갖추고 기본기를 훈 련해야 한다. 운동 동호회를 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레슨을 한 사람과 안 한 사람의 실력은 천지 차이다. 마찬가지로 대부분
의 인간은 인생의 기본기를 훈련하지 않 은 채, 본능대로만 살아간다. 인생 게임에 무작정 참여해 유전자와 무의식의 명령 대로만 살아간다. 그 결과 '평범한 인생',
'속박받는 인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순리자로 살다가 죽게된다.
그렇다면 역행자 7단계 모델이란 대체 무엇인가? 처음이라 낯설수있지만, 훑어보고 지나가면 된다. 곧 친숙해질 것이다.

1단계 자의식 해체
2단계 정체성 만들기
3단계유전자 오작동 극복
4단계 뇌자동화
5단계 역행자의 지식
6단계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7단계 역행자의 첫바퀴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전자와 본성의 명령을 그대로 따르기 때문에 평범함을 벗어날 수 없다. 하지만 정작 자신은 '나는 달라' 하는 자의식에 사로잡혀서 무한 합리화에 빠져 살아간다. 스스로가 얼마나 많은 정신적,심리적 오류를 저지 르는지 알지 못한 채 매일 똑같은 쳇바퀴
를 돌 뿐이다. 나 역시 스무 살까지는 이런 이런 쳇바퀴에 갇혀 있었기 때문에, 그 상황을 누구보다 잘 안다. 자, 왜 우리는 진짜 자유를얻지 못하는가?왜 늘 돈 이야기를 하지만 평생 돈에 허덕
이는가?
"저는 나름대로 열심히 공부해서 명문대 에 들어갔고, 주식책도 많이 읽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자유롭지 않습니다.죽어
라 노력하는데 왜 안될까요?"
무슨 말인지 안다. 나는 역행자 7단계 모델을 순서대로 밟지 않았기 때문이라 답하고 싶다. 한 단계라도 생략한다먼 지름길을 밟기 어려워지고 완전한 자유로부터 멀어진다. 기본기가 받처줘
야 발동될 수 있는 스킬들이 있는데,순서 가 잘못돼서 누적되는 효과가 발휘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하루 종일 정말 열심히 공부하는데성적은 오르지 않는 아이들이 있는 것처럼.
7단계만 반복적으로 밟아주면. 경제적 자유와 인생의 자유를 얻게 된다. 적어도 현재 수입의 3배는 손쉽게 얻어낼 수 있을 것이다.물론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는 이야기는 아니다. 이 책을 읽을 수 있는 정도의 최소한의 독해력은 갖고 있어야 한다. 솔직히 말하면 나는 책을 읽을수 있는 인간은 한정적이라 생각한 다. 당신은 책을 읽을 수 있는 기본적인 지능이 있는가? 당신이 여기까지 책을 읽고있다면 충분한 '독해 지능'을 갖고 있다고 보면 된다. 즉 자유를 얻을수 있는
는 선택받은 인간이라는 말이다. 이런 이유에서 나는 모든사람이 역행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 책 정도는 읽을수 있는 최소한의 지능은 가지고 있어야한다.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조건 노력만 할 뿐 이 노력들의 연쇄 작용을 모
르기 때문에 엉뚱한 데에 힘을 쏟다가 지쳐 포기한다. 혹은"돈은 인생에서 별로 중요한 게 아니야" 같은 합리화를 하며 원래있던 곳으로 후퇴한다. 이게 바로 순리자의 사고방식이다. 나는 최하층에
에 있었지만, 자유를 얻고 싶었기에 삶 속에서 수많은 방법론을 끊임없이 고안해왔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일정한 패턴과 배열이 있다는 걸 알아냈다.
그게 역행자 7단계 모델이다.

역행자 7단계 모델에 대해 정말 짧게 설 명해보려 한다. 인간이 경제적. 시간적. 정신적 자유를 얻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 일까? 이 책은 '본성과 유전자의명령대로 만 살아서'라고 답한다. 인간의 운명은 태
어날 때부터 이미 어느 정도 정해져 있다. 상위 50퍼센트로 태어난 이는 일평생 45~55퍼센트 언저리를 오가며살아간다. 하지만그사람은 이를 모른 채 자의식으 로 합리화를 하며, '언젠가는 인생의 주인 공이 될 거야'라는 희망을 갖고 살아간다.
닭 농장의 닭을 보자. 이닭의 운명은 사실 정해져 있다. 닭은울타리 안에서 살아가 고, 그 안에 있는 닭과 교류하다가 결국 늙어 죽거나 인간에게 잡아먹힌다. 닭은 스스로 자유로운 운명이라 여겼을것이다
. 인간도 '자아' 덕분에 스스로 자유의지 가 있다고 착각한다.인간과 동물을 구별 하는 특징은 '자아'의 유무다. 사실 동물 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삶도 태어나서 죽 죽을 때까지 어느 정도 정해져 있지만,자 아는 끝없이 속삭인다.
"넌 자유의지가 있어. 세상의 주인공은
너야." 이 때문에 인간은 유전자, 무의식, 자의식에 의해 조종되는 꼭두각시임에도 스스로 특별하다고 착각한다. 그리고 우리 유전자의 명령은 선사시대에 최적 화되어 있을 뿐. 현대에는 적합하지않은 경우가 많다.유전자, 무의식, 자의식의 명령을 역행하지 못하면, 수많은 판단
오류를 저지르며 결국 인생을 망쳐버린
다. 우선 이 3개의 꼭두각시 줄을 끊어내 야만 한다. 이 3개의 줄을 끊어내 인생의 자유를 얻은사람을 나는 '역행자'라 부른
다.가장 처음으로는 무의식을 바꿔야한 다. 하지만 무의식은 이성적으로 바꿀 수 없다. 누군가 '너는 자유를 얻을 수 있어'
라고 말하더라도 당신의 무의식은 '나는 할수 없어'라며 방어 기제를 펼친다.
이 기제를 우회할 수 있는 가장 좋은방법 은 '스토리'다. 자신과 똑같은 상황에서 자유를 얻어낸 이야기를 50여 개 정도 듣게 되면 무의식에는 균열이 생길 수밖
밖에 없다. 이 균열을 만든 뒤 역행자 7단
계 모델을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자유를 얻어내야 한다.

1단계 자의식해체
자의식은 인간에게 필수 불가결하게 존재한다. 인간의 자아가붕괴되는 것을 막는 기제지만 대부분은 과한 남용으로 우리의 발전을 완전히 가로막는다. 예를 들어 "나는 돈에 진짜 관심이 없어".
'부자 되는 법칙 같은 건 세상에 존재하지 않아" 등의 말도 대부분 자의식의 상처를 피하기 위한 합리화에 지나지 않는다. 누구보다 돈을 원함에도 '돈은 좋은 거야'라는 걸 인정하는 순간 본인의 인생 부정당하기 때문이다. 대다수는 돈에 대한 트라우마와공포 때문에 회피라는 어리석은 결정을 한다. 결국 이들은 '투영하기'를통해 애먼 곳에 자아를 투영 하여 인생을 모두 낭비해버린다.
어떤 이는 호날두 팬이라며 매일 밤 댓글 에서 '호날두가 최고인 이유'에 대해 끊임 없이 논쟁한다. 호날두에 자아를 투영한 것이다.또 다른 이는 아무 잘못 없는 부자 에게 악플을 달고 그들에 대한 유언비어
를 퍼뜨리며 '정의로운 사자'에 자아를 투영한다. 어떤 고시생은 맛집 새벽 줄서 기를 통해 `1등이 되고자 하는 자아'를 투영하며 시간을 버린다. 이들은 본인의 인생을 사는 게 아닌, 자아를 남에게 투영
하며 인생을 낭비한다.
열등감이 발동되거나 자기합리화가 시작 될 때 우리는 스스로 못 남을 인정해야 한다. 타인에게 자신을 투영하며 현실에 서 도망쳐선 안 된다. 그 불편한 감정으로 어떻게 자신이 발전할 수 있는가 고민할
때 인간은 한단계 더 성장한다.

2단계 정체성만들기
철학자 비트겐슈타인은 "언어의 한계는 세계의 한계"라는 말을남겼다.마찬가지
로 정체성의 한계는 인간의 한계다. 가령 '평범한 한국 사람'이란 정체성을 가진이 가 경제적 자유에 다가갈 가능성은  0퍼
센트다. 한편 '한 달에 1억 벌수있는사람'
이라는 정체성을 가진 이는 여기에 근접할 가능성을 조금이나마 갖게 된다. 이는 자신의 정체성을 마음대로 조종할 수 있다면 대단한 노력 없이도 목표에 도
달할 수 있다는 뜻이다. 스스로에게 '베스트셀러 작가'라는 정체성을 부여한 다면 정말 그 지점에 도달할 확률이 생겨 난다고 할수 있다. 물론 이렇게 정체성을 자유자재로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
이다. 그렇기에 2단계에서는 '정체성'을 의도적으로 형성하는방법에 대해 다룬다
. 정체성을 마음대로 갓고 논다면 자유를 얻을 확률을 기하급수적으로 높일 수있 다.

3단계 유전자오작동 극복
내가 좋아하는말이 있다. "자신이 일평생 한 의사결정의 총합이 현재의 인생이다." 잘못된 의사결정을 반복적으로 한 사람이 불행해지거나 가난해지는 건 당
연한 일이다. 왜 누구는 똑똑한 결정을
반복하고, 왜 누구는 어리석은 결정만 반복할까? 단순히 지능 때문이라고 말하
기엔, 어리석은 결정을 반복하는 고학력 자들이 도처에 널렸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좋은 의사결정을 반복해 인생의 자
유를 얻을 수 있을까? 간단하다. 유전자 오작동을 이해하면 된다.유전자의 오작 동을 미리 이해하고 있다면. 감정적이고 본능적인 판단들을 피해갈 수 있다.
그렇다면 유전자 오작동이란 무엇일까? 우리의 몸과 본능은 수십만 년 동안 원시 시대 환경에 맞게 진화했다.원시시대에
음식을 보면 무조건 달려들어 먹어치워 야 생존에 유리했다. 하지만 이제 칼로리 과다로 성인병을 달고 사는 현대인에게 그런 본능은 오히려 위험이 된다. 이 잘못된 본능이 바로 '클루지kluge'다. 빛을 보고 날아가도록 프로그래밍된 나방이 가로등 안에 갇혀 죽고 말듯이, 진화상 유리했던 과거의 본능이 우리 유전자에 남아 바이러스처럼 악영향을 끼친다. 우리몸에 심어진 이 원초적 본능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지 못하면. 잘못된 판단을 거듭해 `순리자'로서 살아가게 된다. 평범한 인생을 살아가거 나 속박된 인생을 살 수밖에 없다.
우리는 배고프면 밥을 먹는다. 매력적인 사람을 보면 사랑에 빠진다. 이처럼 인간 은 A라는 상황에서 B라는 감정과 사고를 자동적으로 떠올린다. 피아노 건반을 누 르면 소리가 나는 것과 같은 이치다.
우리 유전자는 우리가 특정 상황에서 특 정 행동을 하도록 유도한다. 자동적인 판단은 대부분 삶의 이득을 주지만, 몇몇 판단은 유전자오작동에 의한 완전 오판 이다. 나는 왜 이걸 원하며, 이런 욕망
은 어디에서 온 것인가? 이를 미리 알고 있으면, 유전자 오작동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이 실수들을 하루에 한 개씩 반 복적으로 잡아낸 사람의 인생은 완전히 달라진다. 2~3년이 지났을 때는 순리자
들을 크게앞서갈수 있다.
4단계 뇌자동화
앞의 방법들로 본능의 꼭두각시 끈을 잘 라냈다 하더라도 머리가 안 좋으면 자유 를 얻을 수가 없다. 독해력이 떨어지면 이 책을 봐도무슨 말인지 알 수 없고 5~6단
계의 지식과 방법론을 흡수할 수없다.
돈 버는 일도 마찬가지다. 무슨 일을 어떻 게 해야 할지 모른 채 몸만 고생하다 포기 하기 일쑤다. 머리를 어느 정도 좋게 만들어야한다. 지능은 타고나는 게 아니 냐고? 그렇지 않다.잠시후 당신은 챕터 1을 읽게 될 것이다. 내 스토리를 읽어보
면알겠지만. 나는 심각하게 멍청했다. 아무리 공부해도 안 됬다. 재수를 세 번이
이나 했는데도 4등급을 벗어날 수 없었다
. 하지만 나는 뇌과학 공부를 통해 머리가 좋아지는 법을 알게 되었다. '뇌 최적화',
'뇌자동화'가 바로 그것이다. 20대초반의 나는 항상 멍 때리고 있었고 이해노도도 낮아 대화하다 보면 사람들이 나를 멍청 하다는 듯쳐다보곤 했다. 하지만 이제는 두뇌회전이 빨라져서, '내가 이렇게 빠릿
빠릿해졌다고?'라고 스스로 신기해할 때가 많다.머리를 효울적으로 쓰는 방법 은 과화적으로 수없이 발표되었다.
심지어 어렵지도 않다. 내가 실험하고 검 증한 '뇌 최적화', '뇌 자동화'방법들을 뒤에서 소개할 것이다. 매번 애써야 하는 게 아니라조금 습관만 들여두면, 평생에 걸쳐 복리로 뇌를 성장시킬 수 있다.
사람들의 기대와 달리 나는 매우게으르 다. 12년 동안 매일 오후 12시쯤에 일어 난다. 하루 일하는 시간도 6시간이 채 되지 않는다.그럼에도 남들보다 10배 빠 르게 성장한 이유는 4단게 뇌 자동화 덕
분이었다. 이 책에서 나는 절대로 열심히 살라는 말은 하지 않는다.뭔가 결심하고 동기부여 하라고도 하지 않는다. 뇌자동화만 세팅해두면 자동으로 잘살게 되고 놀면서 머리가 좋아지는데 굳이 죽어라 노력할 필요가 없다. 미래의 행복 을 위해 현재의 행복을 희생해야할 이유
가 없다.
5단계 역행자의 지식
인간은 하루 동안 수많은 결정을 반복한
다. 평범한 사람이 하는 하루 10개의 판 단 중에서 5개는 좋은 판단이고, 5개는 그르친 판단이라고 가정하자. 만약 이 사람이 '역행자의 지식'을 통해  좋은 판단을 할 확률을 10퍼센트 늘린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단순히 생각했을 때, 어제보다 1~2개씩 매일 더 좋은 판단을 할수 있다면 10년 뒤엔 3650일간의 좋은 판단이 복리로 쌓이게 된다.복리의 힘은 어마무시해서 훗날 인생의 격차는 현격히 벌어질 수 밖
에 없다. 그 결과의 값은 돈뿐만 아니라 '인생의 자유'를 얻는 것이다. 이를 위해 5단계에서는 '본능을 역행하는지식들'을 배우게된다

6단제 경제적 자유를 업는 구체적 루트
5단계까지는 기초 체력을 다지는 근육 운동이있다고 할 수 있다.복근, 허벅지, 팔,허리 등 모든 부위에 근육이 잡혀있기 때문에 어떤  운동을 시작하더라도 빨리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 하지만 아무리
기초 근육이 잡혔다고 해도 테니스라켓 을 처음 잡은 사람이 훌륭한경기를 할 순 없다.이번 단계에서는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을 상황별로 다룬다.
경제적 자유에 이르는 길은 너무나 다양 하기 때문에 나는 어떤 상황에서든 경제 적 자유에 이르는 알고리즘을 그려볼 생각이다. 당신이 중소기업을 다니든, 대기업을 다니든, 저임금노동을 하든, 자
영업을 하든, 백수든 상관없다. "난 이러 저러해서 안 되는데요"라는 헛소리는 더 이상할 수 없을 것이다. 각 상황별 성공 사례를 역행자 7단계 공식으로 해석하고 증명할 예정이다. 6단계에서 제시하는 각상황별 테크트리만 따른다면, 자유에 이를 수 있는 가능성은 급격히 높아진다.

7단계 역행자의 쳇바퀴
인간의 본성에는 실패와 패배에 대한 두 려움이 각인되어 있다.선사시대에 실패 와 패배는 곧 죽음과도 직결되어 있었기 때문에 인간은 오래전부터 이를 과도하 게 두려워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래서 새
로운 것에 도전하기를 망설이며 실패했
을 때 과도하게 스트레스를 받는다. 하지만 역행자는 이 원초적 두려움이 쓸 모없는 것임을 이해하고 있다. 나아가 이 러한 본능을 역행하여 고의로 패배에 직
면함으로써 레벨업을 하기도 한다.
세계 최고의 테니스선수, 축구선수,프로 게이머들은 정상에 오르기까지 수천 번 패배한다. 선수들은 자신의 수준이 높아 짐에 따라 더 강한 상대와 경기를 하게 되며, 뛰어난 선수들은 승리보다 패배를
통해 진정한 레벨업을 할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당신이'부자 되기' 게임에 참 여했다면 반드시 패배에 직면해야 한다. 역행자 1단계에서 6단계라는 쳇바퀴를 통해 패배에 직면하고, 레벨업하고, 다시 패배하고, 레벨업하는 과정이 반복되면 어느 순간 자신도 모르는 사이 완전한 자
유에 도달하게 된다.
책을 1년에 100권씩 읽지만, 정체된 사
람들이 있다. 이들은 실행하지않기 때문 에 실패도 없다. 실패를 해야만 자신의 수준을 가늠하고 약점을 파악하면서 똑 똑해진다. 실행하지 않으면 자기 세계관
에 빠져서 자의식만 커진다. 결국 방어기
제 때문에 어리석은 결정만 하고, 그 어떤 성취도 이루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일을 하면서 실패하지 않는다면, 난이도 조절 에 실패한 것이다. 실패하지 않는다면, 쉬운 일만 하면서 정체된 인생을 살게 된다. 정체되더라도 행복하다면 다행이 지만,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궁극적으
로 행복해지기는 어렵다.

            세상에 공짜는 없지만

이 책은 '서울대생이 되어 유니콘 기업을 만드는 법', '수천억을 벌어들이는 법'을 설명하지 않는다. 오로지 평균 이하의 사람이 돈과 시간,정신으로부터 완벽한 자유를 얻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있다. 그래서 세상을 혁신하고 싶은 기업가들, 더 많은 부를 쌓고 싶은 자산가들이 보기 에는 적합하지 않다. 나는 당신에게 죽어 라돈을 모으며 살라고 강요할 생각이 전 혀 없다.
사람마다 가치관은 다를 것이다.
나는 `인생을 즐기면서, 행복하게 사는 사람이 승자 '라고 생각한다. 현재를 희생하면서 미래를 바라보지 않았으면 한다. 그렇기에 당신에게 "놀면서, 쉬면서, 효율적으로 살라"고 말하고 싶다 . 나도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까지
10여 년 동안 치열하게 살지 않았다. 항상 8시간 이상 수면했으며,주말은 무 조건 쉬었고, 사람들과 어울렸다. 절대 무리해서 일하지 않았다. 단, 기본적인 원칙은 지키며 역행자 7단계 모델을 따르려고 노력했다. 아래와 같이 말이다.

◦ 하루 2시간 동안 책을 읽거나 글을 쓰고, 나머지 시간은 쉰다. 뇌를 업그레이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 하루에 한 번, '5분 생각'의 시간을 갖는다. 이 여백의시간을 통해 하루하 루 복리로 좋은 결정이 쌓일수 있다.
◦ 적극적으로 논다. 그리고 무조건 8시간 이상 숙면한다.노는 행위는 인 간의 행복과 건강에 필요하며 창의성
의 원천이다.
◦ 책을 읽기 싫다면 1주일에 하루, 그것도 30분만 읽자. 이런 차이는 훗
날 나비효과처럼  극적으로 되돌아온
다.

죽어라 노력하지만 영원히 자유를 얻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을 가만히 보면 다음과 같이 7단계 중 특정 단계에만 몰입해 있거나, 몇 단계를 건너 뛴다는 문제를 갖고 있다.

☆1단계 자의식 해체: 열심히는 살지만 자의식의 지배를 받아'돈버는 법' 자체에 대한 심한 거부감을 갖고 있다.
☆2단계 정체성 만들기: '내 한계는 여기
까지야'라는 정체성에 매몰되어,평생돈 과 시간으로부터 속박당하며 살아간다.
☆3단계 유전자 오작동 극복: 유전자와 본성에 휘둘려 감정적인 판단오류를 저지른다. 잘못된 판단이 계속쌓이고 점점가난해진다
☆4단계 뇌 자동화: 뇌 발달이 정체되어 새로운 정보를 처리하지 못한다. 학습이 어렵기때문에 남들보다 뒤처진다.
☆5단계 역행자의 지식: 확률 게임 대신 잃는 게임을 반복하며, 계속해서 어리석 은 결정만 한다.
☆6단계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루트
: 5단계까지는 잘하고 있지만,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지식이나 루트를 몰 라 헤맨다.
☆7단계 역행자의 쳇바퀴:
모든 지식은 알고 있다.
다만 인생이 시시포스sisyphus 와 같다는 걸 이해 못한 채, 아무것도 하
지않고 책만 읽으며 자위한다. 자의식만 커져꼰대가 되어버린다.

부동산 책만 죽어라 읽는 행위는 1~4단
계를 무시한 채 5단계를 밟는 것이다. 4단계 뇌 자동화를 이루지 못한다면 정보를 해석할 힘이 없기 때문에 동기부 여 책과 영상을 아무리 보더라도 발전하
지못한다. 아무리 좋은 지식을 갖다줘도 자의식 해체가 되어 있지 않으면, 모든 정보를 튕겨낸다. 즉 역행자 7단계를 차례로 밟는 것은 그무엇보다 중요하다.
나는 세상에는 분명히 공략집이 존재한 다고 생각한다. 당신은 그저 순서대로만 움직이면 된다. 이 책을 통해 '수천억 자산가가되는 법'은 알려줄 수 없겠지만 자유를 얻는 법에 대한 힌트는 전달할 자신 있다. 자. 놀면서 자유를 얻을 준비가 되었나? 시작해 보자

여기까지 다 읽었어?
그렇다면 당신도 될수있다고!

역행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