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ejoe 의 성장/episode 1_책

1인 미디어와 동영상의 시대-김메주의 유튜브동영상만들기

728x90

●1인 미디어와 동영상의 시대

1인 미디어가 수익을 창출하는 시대
유튜브를 모르는 사람이 없는 듯한 지금, 얼마나 많은 사람이 유튜브를 시청할까
요?통계에 따르면 한국인의 83%가 유튜 브 를 시청합니다. 덩달아 TV 프로그램에 붙는 광고 못지않게 유튜브 광고의 힘이 어마무시하게 커졌죠. 이제 기업이 아닌 유튜브 콘텐츠를 만들어나가는 1인 크리
에이터가 광고 수익을 버는 시대를 맞이 했습니다. "너 라디오스타 봐?"라고
,"○○○채널 봐?"라고 묻는 현상도 이제는 익숙합니다. 잠깐의 트렌드일것 만 같았던 1인미디어가 방송국 이외의 새로운 미디어로서 자리매김한 것이죠.

대한민국 전체가 ‣ YouTube에 빠졌다.


대한민국 인구의 83%가 YouTube 앱을 월평균 17일 , 30시간 사용
안드로이드os + ios 합산9월사용자(MAU) 기준YouTube 앱 사용자 수 현황
주요 앱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
한국인 5,178만 명 中 4,319만명
전체인구의 83%

광고 외에도 유튜브로 운영되지만,수
익을 얻는 방법은 계속 다양해질 것이라 예상합니다. 한 가지 주목해야 할 기능은 `실시간 스트리밍'입니다. 수익을 창출 하는 새로운 방법이라는 점에서도 의미 가 있지만, 소통과 관계를 중시하는 유튜
브의 특징을 가장잘 담고 있어 하나의 새 로운 문화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는 점에 서도의미가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페이 스북, 카카오톡 등과 같은 SNS 서비스도 실시간 스트리밍에 경쟁하듯 뛰어들었고
,유튜브 역시 이를 전략적으로 키우고 있습니다.실제로 많은 유튜버가 정해진 시간에 정 기적으로 생방송을 진행합니
다.유튜브 도 마치 TV프로그램을 송출하 듯 독립 방송국의 역할까지 하게 된것입
니다. 예전에는 정해진 시간만되면 거실 에 옹기종기 모여 않아 TV를 시청했지만, 이제는 정해진 시간에 스마트폰을 열고
유튜브를 시청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
습니다. 정규 편성이 이뤄지고 있는 TV와 경쟁하게 된것이죠.

●메타버스 시대에서 더욱 중요해진 유튜브의 역할

'메타버스'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3차원 가상세계 이용자가 만들어내는 어쩌고저쩌고...'어려운 말은 잊어버리고 가장 쉬운 예를 떠올려 봅시다. 우리는 지금 비대면 수업, 재택근무가 일상이 된 시대를 살고 있습 니다. 2020년 초에는 자기만의 섬을 꾸미고 친구의 섬과 교류하는 닌텐도 게임, '모여봐요 동물의 숲'이 역대급 판매량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이렇듯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 면서 화상 채팅 혹은 게임 속 가상 공간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도 사회,문화적 활동이 가능해졌고 이 가상 세계를 우리 는'메타버스'라 칭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시대에서 유튜브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입니다. 메타버스 즉, 가상 공간에서의경험은 동영상 콘텐츠로 제작되기 마련이고 자연스럽게 유튜브에 업로드되면서 시청자에게 공유되기 때문 입니다. 일례로, 유튜브는 매해'팬패스트
'(Youtube Fanfest)라는 일종의팬미팅 을 진행해 왔는데요. 2021년에는 메타버 스 채널인마인크래프트(Minecraft)
에서 '크리에이터 타운 대운동회'를 비대 면으로 진행했습니다. 200여 명의 유튜 브 크리에이터가 가상공간에 모여 유튜 브 에서 준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온라 인 으로 즐겼죠.이 크리에이터 타운 대운 동회 역시 유튜 브 영상은 물론이고 '실시
간 방송'을 통해 중계되면서 팬과 크리
에이터의 성공적인 만남의 장이되었습니 다. 이처럼 메타버 스의 등장은 유튜브세 계에 새로운 소재 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메타버스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영상으로 만들면서말이죠. 메타버스 시대, 즉 가상 공간의시대를 맞은 우리는 1인 미디어와 유튜브에 더욱 빠져들게 될 것입니다.

●동영상 하면 '유튜브', 유튜브 하면 '동영상'

"요즘 유튜브 말고도 틱톡, 트위치 많이 본다던데?" 바야흐로 동영상의 시대인 만큼 여러 영상 서비스들이 너나할 것 없이 유튜브 추격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유튜브와 견줄 수 있는 곳은 아직 없습니
다. 유튜브는 비디오 플랫폼의 대중화를 처음 열었을 뿐만 아니라 구글이라는 막
강한 기업이 지원하고 있으며 세계를 무 대로 삼고 있기 때문이죠. 비교적 표현이 자유롭고 제작자에 대한 지원이 훌륭하 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틱톡, 트위치의 사용자 수도 무시할 수 없는 수치지만 아 직은 특정 연령대 사용자 수가 많은 서비 스로, 연령대 관계 없이 한국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는 여전히유튜브입니다.

어느 것을 고를까요
알아 맞춰 보세요!
나는 유튜브!ㅋ